GNB 메뉴 퀵 메뉴

상담심리학과 긍정적인 변화와 조화를 창출하는 상담전문가 양성합니다.

  • 학과문의 041-415-6165
  • 이메일 counsel@global.ac.kr
  • 상담심리학과 학과홈페이지상담심리학과 온라인 강의체험
  • 상담심리학과

    Dept. of Counseling Psychology

  • 상담심리학과
  • 상담전문가!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도움을 주는 사람!
상담전문가!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도움을 주는 사람!
긍정적 변화와 조화를 창출하는 상담심리전문가 양성

학과 소개

상담심리학과는 정신건강, 성격, 발달, 교육, 진로 선택, 직업 적응, 가족 문제, 부부 문제, 아동 청소년 문제, 개인적 성장 등 다양한 분야의 상담에 요구되는 과학적 이론과 상담 활용 능력증진을 위한 사이버교육을 실시하고 오프라인 자격증 스터디, 상담 경험 및 실습 기회 제공과 상담 인턴쉽을 통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 있는 상담심리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학과소개 동영상

김재훈 교수

상담심리학과

안녕하세요.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학과장을 맡고 있는 김재훈 교수입니다.

이렇게글로벌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에 관심을 가져주고 저희 홈페이지를 방문해준 모든 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저는 간략하게 우리 상담심리학과에 대한 소개를 드리려고 하는데요. 우리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는 입학에서 부터 졸업 후까지 책임지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학과의 특징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드리면요.

먼저 저를 비롯한 뛰어난 교수진들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현장의 다양한 전문가들 그리고 연구를 많이 수행해오신 교수님들이 학과에서 학생들을 위해서 강의를 해주고 계시고요. 또한 학생연구원들을 보유하고 있어서 학생 연구원들이 공부를 하면서 또 자신들이 공부한 것들을 실제 연구를 통해서 이게 얼마만큼 상담장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법들인지 이론들인지 등에 대해서 함께 공부함으로써 최신 연구 동향과 심리상담 분야의 전문지식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학생 중심 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심리상담 및 심리 분야에서의 전문지식 그리고 연구능력 또한 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실무 경험들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제도들을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세 번째 다문화 내담자와 노인 내담자에게 특화된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들 아시다 싶히 우리나라는 이제 다문화 국가로 진입을 하였구요. 이미 고령화 사회로 진입을 하였죠. 결국, 우리가 전문가가 되어서 현장에서 내담자를 만나다 보면 다문화 즉, 이주배경을 가지고 있는 내담자를 자주 만나게 될 것이고요. 또 노인분들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회들이 많이 열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다문화 혹은 노인에 특화되어서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교육기관들이 많지 않는 실정인데요. 이에 우리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에서는 관련된 어떤 전문적인 교육들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네 번째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해 연구와 실무경험을 쌓고, 심리상담 분야에서의 미래 직업에 대비할 수 있는 역량 전문성을 갖추고 졸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교육과정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해서 볼 수 있는데요.

이거는 전공 트렉 세부전공으로 나누어 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제공해주고 있는 교육과정에 어떠한 과목들을 들음에 따라서영유아 분야의 전문가 혹은 청소년 분야의 심리전문가, 성인 또는 노인 분야 전문가 그리고 다문화 분야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커리큘럼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떤분들은 그렇게 얘기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다 할 수 있어야지 그게 전문가 아닌가요? 한 십여년 전만 해도 그렇게 상담심리전문가 라고 하면은 영유아부터 청소년 성인, 노인까지 다 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이 자신들의 전문성을 증명하는데 사용되었지만 이제 더이상 그 다양한 연령대에 각각의 특징들을 심리상담사가 다 다룰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영유아, 청소년, 성인, 노인 등 발달단계별로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징들 발달단계별 특징들을 고려하여해당분야의 전문가를 기르고자 하는데요. 영유아 분야 전문가는 우리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다양한 커리큘럼 중 발달심리학, 부모교육 및 상담, 모래놀이치료, 그림책 미술치료 등 학습을 통해서 영유아 분야에 특화된 어떤 전문성을 학습할 수 있구요. 청소년 분야는 발달심리학, 부모교육 및 상담,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청소년미술치료,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진로상담, 학습치료, 성심리학 그리고 최근 우리 많이 뉴스에서 접해볼 수 있는 어떤 위기에 처해져 있는 내담자들, 청소년 내담자들을 위한 위기상담 교과목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인과 노인분야 전문가로서는 발달심리학, 성격심리학, 인지행동치료, 가족상담, 노인상담 및 미술치료, 그리고 위기상담 교과목을 통해서 해당분야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고요. 마지막으로 다문화 분야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문화 상담이라는 수업을 중심으로 앞서 소개드렸던 각각의 다문화 내담자 중 영유아 다문화 내담자 중 청소년, 다문화 내담자 중 성인 또는 노인을 대상으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문화 상담을 기본으로 한 각각의 발달단계별 교육과정을 우리가 공부하게 되면은 그 해당 전문성을 기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아 다음은 취득지원 자격증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우선 우리 학교에서는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먼저 청소년 상담사 3급 여성가족부에서 발급하고 있고요. 임상심리사2급 보건복지부에서 발급하고 있습니다. 이 두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으로써 취득했었을 때 다양한 분야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가 있고요. 전문상담사 2급, 그리고 상담심리사 2급 각각의 한국상담학회와 한국상담심리학회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으로 우리나라에서 공신력있는 두 학회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으로써 국내에서 활동하는 대부분의 전문상담사들은 이 두 자격증 중 하나는 꼭 취득 했다는 사실을 말씀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림책 미술상담사 1급, 2급 그리고 예술심리상담사 2급 한국임상치유예술학회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인데요. 이 두 자격증은 저희가 직접 발급하는 미술치료 관련 자격증이 아니라 각각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자격증 즉 리틀마누 라고 하는 기관에서 발급하고 있는 자격증 그리고 정신과 의사 선생님들 중심으로 만들어진 임상치유예술학회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본적인 교육과정을 우리가 이수 할 수 있는 기회를 우리가 주고 있습니다. 아마 몇몇 분들은 어? 다른학교에는 학교 총장님 명의로 나오는 자격증들이 있던데 글로벌사이버대학교에는 없나요? 라는 의문을 갖게 되실 것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그와 같은 자격증들은 내가 자격증들을 취득했다고 하는 성취감을 줄 수 있지만 현장에서 사용하기에는 매우 힘든게 현실이고 지금 우리가 직면해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에서는 취득했었을 때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자격증을 중심으로 취득지원 자격증을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이렇게 교육과정을 통해서 각각 분야의 전문가로서 역량을 쌓고 자격증을 취득했었을 때 우리는 졸업후에 상담기관에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텐데요. 다양한 교육기관 그리고 상담 및 심리치료 기관 그리고 사회시설 기업체 등에서 상담사로서 혹은 상담과 관련된 행정가로서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또한 많은 학생들이 최근 들어 대학원에 진학 하고자 하는데요. 대학원도 그냥 나 대학원 가야지 이것이 아니라 그 목적에 맞게끔 전문상담교사가 되기 위한 교육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해 또 다양한 동아리 활동이 마련되어 있고요. 상담분야 연구자가 되기 위한 일반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도록 함께 스터디 하는 그룹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 현장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특수 혹은 전문대학원에 진학을 하여서 바로 자격증에 취득하기 위한 과정들을 밟을 수 있도록 졸업 후에 진로가 정해져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나는 상담기관에 취업을 하거나 대학원 보다 내 삶을 위해서 더 나은 삶을 위해서 나는 그냥 공부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으신데요. 그들을 위해서 봉사의 삶을 살 수 있도록 또래 및 가족상담을 할 수 있는 역량 그리고 직장내 갈등관리를 조정할 수 있는역량을 갖춘 전문가로서 졸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에는 우리들 만의 어떤 특징적인 자격증과 그리고 교육과정 들을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이와 관련해서 좀더 구체적인 내용들은 학교홈페이지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시면은 정보를 충분히 얻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고요. 좀 더 상담심리학과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학교 조교실로 연락주시면은 구체적인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우리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에 관심을 가져주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분야별 자격증 취득과 전문 실무에 특화된 교과과정으로 상담심리 고등교육 선도, 상담전문가 -취업ㆍ창업 지원, 상담 활용능력 습득, 자격증 취득,온라인 교육 전폭적인 장학 지원

사이버교육을 통해 ‘상담심리학사’ 학위 취득, 3년 조기 졸업 가능

‘상담심리학사’ 학위를 수여 받아 국내외 대학원 진학 자격이 부여됩니다. 학교에 출석하지 않고 온라인수업을 통해 학위 취득이 가능하여 바쁜 직장인이나 현업에 종사하는사람에게도 유용한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계절학기를 통해 학점을 추가 취득하면 3년 만에도 조기졸업을 할 수 있습니다.

 

상담의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질 높은 교육 과정 구비, 취업ㆍ창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상담심리 자격증 취득 과정 제공

상담자는 정상인의 교육적 지도 영역에서부터 환자의 임상적 치료 영역에 이르기까지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긍정적 변화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능력을갖추어야 합니다. 이를 위한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 과정과 함께 취업ㆍ창업을 지원하는다양한 상담심리 자격증 취득 과정을 제공합니다.

 

상담 능력 배양 및 증진을 위한 멘토링 및 상담인턴십 기회 제공

심리상담센터의 프로그램을 통해 상담 경험 기회와 상담인턴십 등 수련과정을 제공하고, 상담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배양 증진할 수 있는 스터디 활동과 멘토링의 기회를제공합니다.

 

전폭적인 입학 및 재학 장학 제공으로 등록금 부담이 없는 대학

본교 상담심리학과 재학생들의 60% 이상은 비교적 저렴한 수업료, 교내의 전폭적인장학금 지원과 교외 국가장학금 수혜로 등록금에 대한 개인적 부담이 거의 없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전폭적인 장학금 지원은 홍익을 구현하고자 하는 본교 건학 이념의실천 사항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