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B 메뉴 퀵 메뉴

뇌기반감정코칭학과

  • 학과문의 02-2160-1161
  • 이메일 braincoaching@global.ac.kr
  • 학과홈페이지학과카페학과블로그온라인강의체험
  • 뇌기반감정코칭학과

    Dept. of Brain Emotion Coaching

  • 뇌기반감정코칭학과
  • 뇌기반감정코칭학과-뇌를 손으로 감싸는 모습
인공지능 시대의 키워드 뇌, 감정지능, 그리고 인류의 관심사 심리
미래를 이끌어갈 뇌기반감정코칭 전문가, 심리상담 전문가 양성
상담과 코칭을 함께 공부하세요!!!

뇌기반감정코칭학과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잇습니다. 전공기초과정, 전공발달과정,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임상심리사 2급, 청소년 상담사 3급, 브레인트레이너 국가자격증과 심리상담사, 직무스트레스 관리 전문가 1급과 2급, NLP프랙티셔너, 감정노동관리지도사 및 뇌기반감정코칭전문가 자격증(글로벌사이버대학교 인증과정)을 수여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졸업 후 자격증과 연계하여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강사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강의 맛보기

 
 

안녕하세요. 뇌기반 감정코칭 개론 하나현 교수입니다.

6주 애착과 감정에 대해서 보고 있는데 이번 시간은 이제 성인이 된 나의 모습을 좀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심리학이나 아니면 정신과적인 어떤 책들을 읽을 때나 제일 쉽게 공부하는 방법을 알았어요. 내 모습을 보면 되더라고요.

책을 읽으면 이거 다 네 모습 아닌가?

예를 들어서 성격장애에 관한 책을 읽으면 저는 순간 멘붕에 빠질 때도 있어요.

다 내 모습인데 내 안의 모든 성격장애의 모습들이 다 있네. 이런 생각을 가지기도 해요.

당연한 것 같습니다. 우리 안에 있는 모든 모습이 있기 때문에 또 상대방에 있는 어떤 모습들도 보이게 되고 세상을 이해하게 되지 않나 싶어요.

그래서 지금부터 지난 시간도 그렇지만 지금도 나오는 이야기들, 내 안에 어떤 모습들을 이제 찬찬히 바라보시다 보면 자신을 도움 좀 더 더 잘 알게 되고 자신을 이해하게 되지 않을까 싶어요.

지난번에 썼던 그 4가지 유형의 애착이 애착유형이 이제 성인이 되면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보겠습니다.

첫 번째 안정형 애착유형이 이제 성인이 되면 어떠냐? 이렇게 되기 참 쉽지 않고 주변에 보기도 참 드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렇게 되어 가고 있는 중 아닐까요.

딱 보기에도 편안해 보이고 안정적인 사람입니다. 자신감도 있고 자존감도 높아 보여요.

대체로 세상도 믿고 나도 믿고 다른 사람도 다 믿습니다.

그리고 어떤 문제가 생기면 어떡하지 어떡하지가 아니라 아 곧 잘 해결될 거야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중심이 딱 뿌리박혀 있는 거죠. 그래서 쉽게 휘둘리지 않아요. 자신만의 어떤 확고한 가치관이 잡혀져 있고 실망하거나 좌절 상처 이런 부정적인 경험에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심하게 흔들리지는 않습니다.

좌절 할 수도 있죠. 하지만 다시 조금 있다 금방 털고 일어나서 회복될 수 있는 힘이 있어요. 그래서 비교적 빨리 자기중심을 찾고 되돌아올 수 있는 힘이 있는 거죠.

타인으로부터 존중받을 수도 있고 존경 받고 싶어 하고 타인을 존경할 수도 있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자기 자신을 활용하고 다른 사람 또 세상의 것들을 활용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은 곁에 있으면 그냥 편안해요. 꾸미지 않아도 되고 꾸미지 않는 나로써 있어도 되는 사람 그냥 나 여도 나를 받아줄 수 있는 사람이죠.

최고의 배우자 감 인거죠. 그리고 같이 일하기 좋은 사람이겠죠.

이런 사람이 안정형 애착 유형의 사람입니다.

우리가 비록 만약에 안정형 애착유형이 아니라 하더라도 이런 모습들을 닮아 가려고 하다보면 그런 유형이 될 수 있겠죠.

그런데 그렇지 않고 불안정 애착 중에 회피 형 애착에 아이가 성인이 되면 어떠냐?

타인의 마음을 잘 모릅니다. 왜냐하면 타인의 마음에 대해서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 회피하는 모습을 보였었죠.

남에게 의존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강하게 하고 자라났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믿지 못하고 자율성과 독립성을 굉장히 키워 나간 유형입니다.

감정적 지지를 받는 위치에 자기를 놓지도 않고 그럴 필요성도 사실 잘 못 느낍니다. 오히려 감정적 지지를 받거나 그러면 자신이 나약해졌다는 신호로 받아들이고 오히려 거부하기도 해요.

그리고 아 난 괜찮아! 괜찮아! 이렇게 무덤덤하게 그 감정적인 지지를 탁 쳐 버리는 듯한 그런 모습을 보이기도 하죠.

회피형의 애착의 경우에는 좌뇌를 굉장히 많이 쓰게 됩니다. 우뇌라고 하는 감성적인 부분을 끄도록 훈련이 된 거죠. 왜냐하면 그런 것은 자기는 불편했어요. 그래서 그런 것에 대한 신경을 끄도록 훈련을 받았기 때문에 감정 필요 욕구 욕망 이런 것들을 잘 인식 하지 못하거나 인식하지 않으려고 하는 모습을 보여줘요 그래서 그러면 상대방이 이렇게 얘기합니다.

그건 말해야 알아? 이렇게 얘기하면 이런회피형 애착유형은 ‘야 말 안하면 내가 어떻게 아냐?’ 이렇게 얘기를 하죠. 그러면 이제 상대방은 ‘모른 척 하는 거냐? 아니면 진짜 모르는 거냐?’ 자 모른 척 하는 걸까요? 진짜 모르는 걸까요?

둘 다라고 합니다. 그런 감정적인 것이 좀 불편하기 때문에 의도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조금 피하려고 하는 것도 있고 일부러 든 아니면 무의식적으로든 그래서 실제로 모르는 것도 있고요. 그렇다고 해요.

학년별 교육과정

학년별 교육과정 테이블

분야, 학기, 교과목, 학점으로구성

분야 1학기 2학기
교과목 학점 교과목 학점
1학년 전필 뇌기반 감정코칭 개론 3 뇌기반 감정코칭 개론 3
전선 뇌교육의 이해 3 정신건강론 3
문화간 의사소통 기술 3 심리학의 이해 3
상담심리학 3 인간행동과 자연환경 3
자기사랑학 3
2학년 전필 해결중심코칭 3 해결중심코칭 3
    뇌기반상담의 이론과 실제 3
전선 긍정심리와 소매틱 코칭 3 긍정심리와 소매틱 코칭 3
뇌기반감정코칭 이론과 실제 3 NLP 심리치료 3
건강하자!멘탈헬스365 3 애착과 심리치료 3
인간발달과 뇌 3 상담 면접 및 기술 3
우리 몸 속 또 다른세상 3
3학년 전필 정서중심코칭 3 정서중심코칭 3
전선 직무스트레스 관리 3 직무스트레스 관리 3
갈등관리와 워킹브레인 3 갈등관리와 워킹브레인 3
트라우마 심리치료 3 이상심리학 3
아로마테라피와 독서치료 3 뇌인지과학과 청소년 감정코칭 3
  명상과 심리치료 3
4학년 전선 심리진단 및 평가(구 심리검사) 3 심리진단 및 평가(구 심리검사) 3
진로탐색과 코칭 3 캐릭터 심리분석 3
    마음 나이 다이어트 3
    임상심리학 3

※교육과정은 변동될 수 있음
 

교과목별 상세내용

교과목별 상세내용

교과목별 설명으로 구성

교과목명 해 설
뇌기반감정코칭 개론
(Introduction to counseling Psychology)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이 자신과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여 적응 능력을 향상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상담 실무에 대한 능력을 함양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관련내용을 학습하고, 인생주기에 따른 주요 정신장애의 이해와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문화간 의사소통 세계화의 영향으로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세계가 다문화사회로 변화되어 가고있다. 따라서 문화가 다른 사람들과의 성공적인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다른 언어권의 사람들과 성공적으로 소통하기위해서는 외국어능력 뿐 아니라 그들의 문화와 가치를 잘 이해하고 소통에 협력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강의는 문화간의사소통의 중요성, 한국인의 의사소통방식과 문화적 배경, 문화권에 따른 의사소통방식의 차이, 문화간 의사소통능력의 개발 등과 같은 소주제를 다양한 실례와 비교를 통해 다루게 된다.
상담심리학 본 강의는 상담자에게 필요한 상담의 기본원리, 상담과정과 상담면접에서 사용하는 상담자의 반응기술에 대해서 학습하고 다양한 상담이론을 인간과, 주요개념, 상담목표, 상담과정, 상담기법의 영역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뇌기반감정코칭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뇌과학과 심리학에 대한 이론을 검토하고 상담의 과정과 여러 가지 기법들을 학습하여 효과적인 상담의 방법을 습득한다.
조직심리학과 스피치 심리학의 원리들을 기업 ·산업체 ·공공기관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체에 적용하는 학문으로 조직 내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직무만족, 직장동료간의 갈등, 조직 구성원간의 의사소통 등을 알고 조직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스피치기법을 터득한다.
해결중심코칭 코칭이란 '중요한 누군가를 자신이 있는 곳에서 가고 싶은 곳으로 편안하게 도달하게 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해결중심코칭은 내담자에 대한 무조건적인 수용과 존중을 가지고 내담자와 협동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모델로서 내담자의 문제를 병리적으로 깊이 분석하기보다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한다. 따라서 해결중심이론을바탕으로 코칭을 쉽게 이해하고 다양한 현장에서 활용하도록 연습이 가능하도록 하고자 한다.
정서중심코칭 우리 뇌와 몸과 마음은 감정과 리될 수 없고, 감정은 생각과 행동, 나와 타인, 인간과 환경, 그리고 생물학과 문화가 만나는 교차점이다. 우리의 삶을 바꿔놓은 신경과학 혁명은 인간에게 정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심리치료 과정에서도 인지적측면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이제는 몸에 뿌리를 둔 정서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즉 치유의 핵심에 감정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정서중심코칭은 정서를 안내자로 사용하여 내담자가 정서와 욕구에 접근하고 인식하도록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다루도록 코칭하도록 접근한다. 특히 내담자의 정서지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애착과 심리치료
(Attachment in psychotherapy)
친밀한 유대와 비언어적 영역 그리고 경험에 대한 자기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애착이 인간관계와 감정, 성격 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관계를 통한 자기변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임상심리학 임상심리학의 학문적 영역을 이해하고, 임상심리학자의 주된 역할인 진단과 평가, 심리치료의 이론과 기법, 임상심리학의 윤리, 그리고 최근 동향 등을 이해한다.
인간발달과 뇌 태내기부터 노년기까지 전생에 걸쳐 각 단계별로 나타나는 인지 및 정서, 행동의 발달과정과 특징을 학습하며, 각 단계별 특징에 따른 상담 코칭법을 학습한다.
심리학의 이해 심리학의 이해는 심리학에 있어 기본적인개론 과목으로 심리학의 정의, 생리심리학, 감각과 지각, 인지심리학,학습심리, 동기심리, 정서 심리, 발달심리, 성격심리, 사회 심리 등의 전반적인 심리학의 기초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여러 가지 심리학을 이해하는데있어 기본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뇌기반상담의 이론과 실제 뇌 과학을 바탕으로 한 상담의 과정과 기법에서는 상담의 과정과 흐름에서 다루어야 할 상담의 기술들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트라우마 심리치료
(Trauma Psychotherapy)
트라우마는 한 인간의 모든 기능을 마비시킬 정도로 심각한 마음의 문제이며 주변사람들과 사회에까지 파장을 불러일으킨다. 본 강좌에서는 먼저, 최근 정신건강 분야에서 새로운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는 트라우마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최신의 뇌과학을 바탕으로 심리적, 신체적, 인지적 측면의 통합적 트라우마 치료방법들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과정에서 다양한 분야와 다각도로 연계한 연구들을 소개하, 이를 임상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건강하자! 멘탈헬스365
(Be Healthy! Mentalhealth365)
뇌건강과 마음건강, 면역력의 밀접한 관련성에 대해 신뢰성있는 정보들을 다룬다. 건강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다루고 이와 함께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직무스트레스 관리
(management of occupational stress)
직무스트레스에 관련된 산업이 증가하고 있고 이에 대한 전문가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직무스트레스 관리전문가 자격증을 준비하고 직무스트레스관리에 대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스트레스 이론, 직무스트레스 관련 생물학적, 심리학적, 뇌과학적 이론과 관리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자기사랑학
(Psychology Of Mindful Self Compassion)
‘마음챙김 & 멘탈챙김’을 구체적으로 탐구하여 자기 자신을 사랑하게 만드는 기술을 탐구한다. 마음 시스템을 강화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으로‘자기사랑 챙김’ 방법과 포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캐릭터 심리분석
(Psychological Analysis of Character)
캐릭터 심리분석에서는 우리 사회의 곳곳에 등장하는 중요 인물들의 행동특성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인간이 보여질 수 있는 심리적인 주요 특성에 대한 기초개념을 파악하고, 인물들의 상호작용 패턴을 이해하여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건강한 관계형성을 만들어나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우리 몸 속 또 다른 세상
(Another World In Our Body)
본 강의를 통하여 우리 몸을 이루는 세포에 대한 이해를 비롯하여 보이지 않는 박테리아, 바이러스와 같은 미생물이 우리 몸과 어떻게 공생을 하며 긴밀히 연관되어 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갈등관리와 워킹브레인 (working brain and management of conflict) 업무능력, 조직관리능력, 리더쉽, 갈등해결법 등에 대한 이론과 실질적인 활요방법에 대해 다룬다. 뇌 과학이 밝히는 조직관리 법칙으로, 사람 중심의 조직경영을 위해 인간 의식과 행동의 중추인 두뇌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심리진단 및 평가 (psychological tests) 임상심리학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심리검사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임상현장에서의 실제 적용에 대해 다룬다. 기초 심리평가에 대한 개념과 지능, 심리, 행동에 대한 검사들을 실시. 해석. 진단 방법을 학습한다.
긍정심리와 소매틱 코칭 신경과학에 기반하여 몸의 중요성과 역할을 알고 몸에 담긴 풍부한 정보에 접근함으로써 감정을 다룰 수 있도록 하고, 긍정심리를 통합하여 코칭과 상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로마테라피와 독서치료 아로마 및 독서를 활용하여 건강과 심신 안정을 증진하는 법을 익히고, 심리 진단에 따른 증상별 상담 코칭을 통해 신체적, 심리적 치유를 도울 수 있도록 학습한다.
진로탐색과 코칭 한 개인이 자신에 대한 이해, 직업 세계에 대해 이해를 통해 진로 방향을 설정하고, 실제 진로 준비 및 경력개발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코칭할 수 있는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다. 진로 및 직업을 탐색함에 필요한 자원과 도구를 학습하는 것 뿐만 아니라, 코칭의 자세와 태도, 기법 등을 함께 학습하여 실제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 행동은 사회환경에 대한 성찰로부터 나온다.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심리적, 생물학적 요인들을 미시적, 거시적 분석을 통해 통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인간발달과정을 둘러싼 사회환경의 이해 (가족, 집단, 지역 공동체, 국가 등)를 통해 인간행위를 이해한다.
NLP심리치료 NLP의 기본 개념과 practiotioner 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의 일부를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익힌다. 표상체계, 하위감각 양식 등을 심리상담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프랙티셔너 과정에 준하는 구조화된 심리상담 기법의 일부를 익힌다. 나아가서 일반적인 일대일이나 집단상담 세팅에서 NLP를 자연스럽게 도입하여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운다.
>>>>>>>>>>>>>>>>
>>>>